본문 바로가기
광고

광고마케팅에 관심있다면 알아야 할 용어 9가지

by 뿌꾸뿌꾸43 2023. 4. 2.
반응형

갑작스러운 직무의 변동으로 광고팀에 합류하게되어 공부하는 겸 정보 교환겸 해서 필수 광고용어 9가지를 뽑아서 정리를 해보았다.

광고팀에 온보딩한지 6개월 남짓해서 처음에는 잘 몰랐던 용어지만 정말 잘 쓰이는 용어 몇 가지를 소개하려한다.

 

 

#CVR

conversaion rate ; 전환율; 광고를 보고 링크 클릭이나 구매와 같은 행동으로 이어진 정도에 대해서 cvr을 사용

eg) 넷플릭스 광고를 보고 넷플릭스 구독을 한 사람의 비율이 컨버전율이 되는 것

 

#CTR

노출횟수 대비 얼마나 많은 클릭이 이루어졌는지 분석할 때 쓰임 

클릭수/ 노출수 = CTR

eg) 당근 배너 광고 100번 노출이 되었는데 클릭한 횟수가 23번이라면 CTR 은 23%가 되는 것

 

반응형

 

#CTA

call to action ; 검색 결과 페이지 및 웹페이지에서 고객이 마케터가 의도하는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짧은 문구 혹은 버튼 

eg) 팝업광고 하단에 "구독하기" 혹은 "무료로 컨설팅 받기" 등의 문구로 클릭을 유도하는 버튼 혹은 문구 

 

#ROAS

return on ad spend ;특정 광고나 캠페인에서 발생한 수익 계산

=광고캠페인으로 부터 발생한 수익 / 광고 캠페인 지출비용. 로아스가 높을 수록 수익률이 좋은 상품이라는 뜻! 

 

#ABtest

A,B군으로 테스트 진행인데 A모델 B모델을 비교하여 방문자/뷰어가 높은 관심을 보이는 버전을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

A안은 기존요소로 구성, B안은 변형된 요소가 가미된 안인데 보통 앱에서 UX/UI 변경으로 인한 모델 도입시 테스트 되고 있음

    ㅇ 리서치 > 가설수립  > A/B안 생성 > 테스트 진행 (동시, 동일한 기간 진행, 변수 control) 

 

#CPC

cost per click ; 1번 클릭당 비용. 클릭당 광고상품으로 클릭을 기준으로 비용이 과금되는 광고상품 

cf ) 배민 cpc 모델을 사용

 

#CPP

cost per period : 기간보장형 광고상품

cf) 요기요에서 cpp 상품을 3월까지 유지하다 폐지 

 

#CPS

cost per sale ; 실제 구매가 발생했을 때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. 

 

#CPM

cost per mile; 1000번 노출 당 비용을 말함. CPM상품의 경우 클릭율은 보장되지 않지만 노출수가 보장되므로 인지도를 높일 때 cpm이 적절할 수 있다.  노출수 대비 클릭비율이 높다면 효율이 좋은 광고.

반응형

'광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2023 마케팅 트렌드 요약  (2) 2023.04.08